본문 바로가기
프로젝트

왜 우리 동네에는 스타벅스가 없을까? -1

by 고공이 2022. 6. 26.

 

안녕하세요 고공입니다. :)

 

출처: 스타벅스

 

직장인들은 커피 없으면 못살죠. 제 주변에는 이미 모닝커피를 즐기고도 점심 먹고 또 먹고 저녁에도 또 먹는다고 하루에 6샷 이상을 먹는 친구들이 많습니다. 카카오톡 선물하기 내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상품은 커피로 하루 평균 20만 잔이 팔렸다고 하고, 실제로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기프티콘을 많이 받기도 합니다. 회사에서도 가끔 선물을 주는데 최근에 스타벅스 기프트 카드를 주더라고요. (잘 쓰겠습니다!

 

그래서 궁금해졌습니다.

 

어떤 곳에 스타벅스 매장이 주로 많이 입점해 있을까요?

사람이 많이 사는 곳에 스타벅스 매장이 입점해 있을까요?

스타벅스만의 입지 전략은 무엇일까요?

 

해당 책을 참고해서 스타벅스가 어떤 전략으로 매장 입지를 선택하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데이터는 접근성과 양을 생각해서 서울시 데이터를 이용했습니다. 

 

- 사용 데이터 목록

  • 서울시 스타벅스 매장 목록_2020.08
  • 서울시 행정구역 시군구 정보_2021 (행정구역 위치, 위경도 등)
  • 서울시 시군구별 주민등록인구_2019
  • 서울시 시군구별 사업체 현황_2019

 

다음과 같은 두 가지 가설을 세워봤습니다.

 

1. 사람이 많이 사는 곳에 스타벅스 매장이 많이 입지해 있을 것이다.

2. 직장인이 많은 지역에 스타벅스 매장이 많이 입지해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이 가설이 과연 맞을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타벅스 매장 위치 확인

 

서울시 스타벅스 매장 위치

 

folium을 이용해 서울시 지도를 생성해 서울시 스타벅스 매장 위치를 나타내 보았습니다. 대체로 스타벅스 매장이 중구와 종로구 일대, 강남구 에 많이 분포되어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의도에도 동그라미가 많이 겹쳐있는 걸 보니 여기도 스타벅스 매장이 많은 것 같습니다. 서알못이지만 아마 많은 기업이 있는 걸로 아는데 그 때문이 아닌지 의심하고 있습니다. 벌써부터 두 번째 가설에 힘을 실어주는 것은 느낌인데 제 기분 탓일까요? 

 

스타벅스에는 일반 매장, 리저브 매장, 드라이브 스루 매장으로 세 가지 종류의 매장이 있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스타벅스 매장 타입별로 색상을 다르게 표시해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시 스타벅스 매장 타입별 위치

일반 매장은 노란색, 리저브는 파란색, DT는 빨간색으로 표시했습니다. 차를 이용하는 DT는 역시 외곽 쪽으로 위치해 있는 걸 확인했습니다. 그리고 리저브 매장은 대체로 도심 중심에 분포해 있습니다. 종로와 강남, 여의도에 많군요. 두 번째 가설이 서서히 맞아 보입니다.

 

하지만 대략적인 매장 위치 확인으로 세운 가설에 타당성을 부여하긴 아직 이릅니다. 정확해야 하니까요. 그리고 경계가 뚜렷하지 않다보니 잘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경계를 뚜렷히하고, 버블 맵이나 단계구분도를 이용해 행정 구역에 따라 매장 수의 차이를 나타내어 그 비율을 크기와 색상으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군구별 스타벅스 매장 수 시각화

 

서울시 스타벅스 평균 매장 수

 

서울시 행정 경계 지도를 불러와 확인하고자 하는 서울시를 보기 편하게 했습니다. 그다음 스타벅스 매장 수에 따라 크기를 비교할 수 있는 버블 맵을 그려봤습니다. 추가로 행정 구역별로 매장 수가 평균보다 많으면 빨간색으로 표시하고, 적으면 연두색으로 표시했습니다. 

 

지도를 보니 강남구, 서초구, 송파구, 종로구와 중구, 마포구와 영등포구가 서울시 평균 스타벅스 매장 수보다 많은 매장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단계구분도로 확인해보겠습니다. 

 

서울시 스타벅스 매장 수 단계구분도

 

앞에 살펴본 지도와 마찬가지로 강남구, 서초구, 중구, 송파구, 종로구, 마포구, 영등포구에 스타벅스 매장이 다른 구들에 비해 비교적 많이 입지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색깔이 제일 진한 걸로 보니 강남구에 스타벅스 매장이 많이 있네요!

 

 

그렇다면 첫 번째 가설인 "사람이 많이 사는 곳에 스타벅스 매장이 많이 입지해 있을 것이다."를 검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타벅스 매장 수와 인구수 비교

 

왼) 서울시 스타벅스 매장 수  오) 서울시 주민등록인구수

 

서울시 주민등록인구수의 단계구분도를 그린 후 한눈에 비교하기 편하게 서울시 스타벅스 매장 수 단계구분도와 함께 위치시켰습니다. 주민등록인구수는 송파구, 강서구, 관악구 순으로 색이 진하게 표현되어 있습니다. 앞서 살펴본 스타벅스 매장 수는 강남구, 서초구, 중구 순으로 색이 진했는데 주민등록인구수는 확연히 다르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는 정확해야죠.

출처: SKY캐슬

예서에게 항상 조언(?)을 해주는 김주영 쓰앵님처럼 의심하고 또 의심해야 합니다.

 

 

인구 1만 명당 매장수 순으로 정렬한 결과입니다. 인구 1만 명당 스타벅스 매장 수는 중구, 종로구, 강남구, 서초구 순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번에는 인구 1만 명당 스타벅스 매장 수를 재시각화한 것을 통해 스타벅스 매장 수와 주민등록인구 수 사이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인구 1만 명당 스타벅스 매장 수

 

인구 1만 명당 스타벅스 매장 수가 상위 10%에 위치한 지역을 빨간색으로 표시해 시각화한 것입니다. 종로구, 중구와 강남구가 상위 10%를 차지해 빨간 원으로 나타났고, 다른 시군구들에 비해 원의 크기도 비교적 큽니다. 이는 인구 대비 매장이 많아 그 지역에 사는 사람들에 비해 스타벅스 매장이 많이 분포되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앞서 주민등록인구 단계구분도에서 제일 진하게 표시된 송파구, 강서구, 관악구에 인구 대비 스타벅스 매장이 그렇게 많지는 않네요.

 

즉, 주민등록인구수와 스타벅스 매장 수는 서로 비례하지 않는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첫 번째 가설인 사람이 많이 사는 곳에 스타벅스 매장이 많이 입지해 있을 것이라는 가설은 틀리다! 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 가지 가설 중에 벌써 첫 번째부터 틀렸다니 왠지 모르게 눈물이 차오르네요..

 

하지만 원빈님이 말씀하시길, 아직 하나가 남았습니다.

출처: 영화 아저씨

과연 두 번째 가설은 맞을지 다음 글에서 확인해주세요 :)

제 글 읽어주셔서 항상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