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끄적이기

글또 7기를 마치며

by 고공이 2022. 10. 23.

안녕하세요 오늘은 고동이 아니라 고공입니다 :)

지금 매우 당황스럽습니다.. 티스토리에 올라가야 할 글을 네이버 블로그에 쓰고 있으니 말이죠. 판교 데이터 센터에 화재가 나서 카카오 서버가 먹통이 되어버렸습니다. 카카오랑 연동되어서 사용하던 티스토리도 당연 먹통이고요,, 그만큼 카카오가 제 생활 깊숙이 자리 잡고 있었네요. 물론 저뿐만 아니라 다른 분들도 그렇겠지만요!

그나저나 제가 이 글을 쓰는 이유는 벌써 글또 7기가 끝났기 때문입니다! 와아아아🙌

매번 느끼는 거지만 항상 글또 마지막 글을 쓸 때는 벌써? 이런 느낌이에요. 중간에 힘들었던 기억도 있는데 자꾸 미화되는 느낌이 듭니다. 그래서 한번 다시 8기 신청해 볼 용기도 생기고 그러네요. 그만큼 시간이 빨리 흘렀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번 글또가 2번째인 만큼 처음 하는 것보다 수월했던 점도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수월했던 점과 더불어 잘했던 점, 아쉬웠던 점, 앞으로의 계획으로 정리하면서 이번 글또 7기 회고 글을 마칠까 합니다.

1. 잘했던 점

: 잘했던 점을 말하기 앞서 수월했던 점을 말씀드리면 “글감을 정하기 저번보다 수월했다.”입니다. 왜냐하면 글또 6기 회고 글을 작성하면서 다음 계획을 미리 짤 수 있어서 그랬던 것 같습니다. 그 바탕으로 진행되었기 때문이죠. 그래서 이번 7기는 글감을 조금 더 빠르게 정하고 내용에 힘을 실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저번 기수 때는 글감 정하는 게 어려워 글을 쓰는 시간보다 글감을 정하는 시간이 더 길었었습니다. 그래서 글의 완성도가 다소 아쉬운 부분이 많았었는데요.

이번에는 좀 더 현실적인 계획과 함께 글의 완성도에 조금 더 노력을 쏟았습니다. 이 점이 바로 잘했던 점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다양한 분석 경험을 쌓는다는 것이 이번 기수의 목표였는데요. 그 기준이 분석 책 한 권을 떼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해냈습니다! 👏

코로나라는 특수한 상황 분석부터 우리 생활에 밀접한 생활 필수 템의 분석글까지 접하면서 새로운 분석 방법들을 많이 접해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비록 제가 정리한 글은 스타벅스 글과 무선 청소기 글 2개였지만 해당 책 안에 있는 분석글은 모두 실습해 봤고, 그중 저의 생각을 덧붙여서 스타벅스와 무선 청소기 분석글을 완성했습니다! 이 책이 좋았던 점은 지도 시각화가 많이 들어가 있었다는 점인데요, 파이썬으로도 지도를 불러와 다양한 시각화를 해볼 수 있었던 것이 좋았습니다. 파이썬으로 기초 분석을 하고 싶다면 이 책 추천드립니다.

2. 아쉬웠던 점

: 아쉬웠던 점을 다양한 통계 분석 방법을 접해보지 못한 것입니다. 아무래도 통계 분석 책을 따로 구해서 봐야할 것 같습니다. 제가 알고 있는 통계 분석은 상관분석, 회귀분석 등 기초 분석 방법들이라 좀 더 다른 분석 방법을 해보고 싶었는데 그 점이 아쉬웠던 것 같습니다. 차근차근 좀 더 분석 스킬을 늘리는 방법을 강구해보겠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있는데 벌금을 낸 것입니다😿 이번에는 제가 시간 분배를 잘 못해서 글을 한 번 못쓰는 상황을 만들어버렸습니다. 그때는 글을 전혀 못쓸 것 같아서 포기했었는데 지금 와서 생각해 보면 충분히 글 쓸 시간을 쪼개서 내면 쓸 수 있었는데도 그 시간을 날려버려서 너무너무 아쉽습니다. 다음에는 쓸 수 있다는 자신감과 함께 시간을 마련해서 글을 쓸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 앞으로의 계획

: 두 가지로 정리하겠습니다.

“다양한 분석 글과 방법을 익히자.”

: 분석 글과 방법에 정답은 없지만 조금 더 아이디어를 얻고자 합니다. 가설을 수월하게 세우긴 위해선 다양한 경험이 필수겠죠. 보고 들은 것이 많아야 조금이라도 더 뭘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아직도 전 햇병아리랍니다. 많이 접할 방법은 더 고민을 해봐야겠습니다. 스터디를 할지, 책을 더 파볼지 등 다양한 시도를 해보려고 생각 중에 있습니다!

“티스토리보다는 깃을 한번….”

: 이번 카카오 먹통을 겪고 나서 ‘내가 깃을 썼다면 이런 걱정도 안 하고 있겠지..’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카카오가 정말 제 생활 깊숙이 있다는 것에 놀랐습니다. 리스크 관리(?)를 위해 위험분산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카카오 각성해라..!

서버 관리를 어떻게 하고 계신건가요

데분데사a 여러분들 덕분에 많은 글을 읽으면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많은 응원 이모티콘 때문에 더욱 힘내서 글 쓸 수 있었습니다. 저희 채널 애정합니다. 그리고 커피챗과 굿즈, 음악또 등 이번 글또 활동이 더 재밌었다고 단연코 말할 수 있는데요. 이런 기분을 느낄 수 있었던 건 글또 운영진분들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많은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다양한 채널들이 활동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감삼당~

그럼 이번 회고 글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티스토리가 복구된다면 이 글은 이사갈 예정입니다. 심심하시면 놀러오십셔. https://goballe.tistory.com 이 곳입니다.

과연 저는 글또 8기를 할까요 말까요.

이상 고공이었습니다!

'끄적이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SQL 데이터 분석 캠프 실전반 후기  (0) 2023.03.08
글또 7기를 시작하며  (0) 2022.05.13
글또 6기를 마치며  (0) 2022.01.01
글또 6기 시작하며  (0) 2021.08.01

댓글